守口如甁 (수구여병)
어렸을 때부터 ''말이 씨가 된다''는 어른들 말씀을 들으며 자랐다.
중학 1학년 한문 시간에는 ''守口如甁'' 이라는 한자도 배우면서
선생님의 ''말조심''훈화도 들어 나름 입조심한다고 조심했는데
제대로 지켜냈는지 확인은 못하고 산다.
마침 소설가 ''이관순''의 글이 눈에 들어 여기에 옮긴다.
복(福)이 되는 말,
독(毒)이 되는 말.
등산 모임이 있는 날에 한 친구가 나오지 못했다.
손자를 봐야 한다고. 그 사정을 모를 리 없지만
유독 한 친구가 버럭 소리를 지른다.
“그 친구 왜 그리 살아? 그러니 허구한 날 붙잡혀 살지.”
그러자 다른 친구가
“자넨 손자가 지방에 있지? 옆에 있어봐 똑같아.”
손자 양육이 논쟁으로 커진다.
“난 처음부터 선언했어, 내가 애를 보면 성을 간다!”
‘키 작은 남자와는 절대 결혼 않는다’는 처녀,
‘난 죽어도 요양원에는 안 간다’고 하는 선배,
‘딱 100세만 살 거야.’ 호언했던 대학 동기...
그런데 어쩌나, 다 헛맹세가 됐으니.
여자는 키 작은 남자와 천생연분을 맺고,
선배는 치매가 들어 일찌감치 요양원으로 향했다.
100세를 장담할 만큼 건강했던 친구는 아홉수에 걸려 69세에 심장마비로 떠났다.
나이 들면 갖춰야 할 덕목이 ‘절제’이다.
삶에 고루 적용되는 말이지만, 여기에는 ‘조심’하라는 뜻이 있다.
무엇보다 ‘말조심’하라는 것이다.
듣는 귀가 둘인데 비해 말하는 입은 하나뿐인 것도 같은 이유이다.
우리가 수없이 내뱉는 말에는 사람을 살리는 말도 있지만 죽이는 말도 많다.
같은 말인데도 누구는 福이 되는 말을 하고, 누구는 毒이 되는 말을 한다.
황창연 신부가 말하는 말의 세 부류, 말씨, 말씀, 말투가 그것이죠.
씨를 뿌리는 사람(말씨),
기분 좋게 전하는 사람(말씀),
말을 던지는 사람(말투)이
있는 것처럼 말에도 등급이 있다.
말씀은 말과 다르다.
어떤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도 저렇게 살아야겠다고 다짐하는 경우가 있다.
이같이 감동을 전하는 사람의 말을 말씀이라 한다.
말로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도 있다. 초등생 어린이에게
“씩씩하고 멋지구나. 넌 장군감이다.”
“넌 말을 잘하니 변호사가 되겠구나."
이렇듯 말에 福을 담는 습관이 필요하다.
좋은 언어 습관은 말씨를 잘 뿌리는 것에서 시작된다.
전철에서 중년 여인이 경로석에 앉은 할머니에게 말을 건넨다.
“어쩜 그렇게 곱게 늙으셨어요?”
그런데 할머니는 시큰둥한 표정이다,
다음 역에서 아주머니가 내리기 무섭게
“그냥 고우시네요 하면 좋잖아. 늙은 거 누가 몰라.”
ㅎㅎ 듣고 보니 그렇기도 하다.
프랑스 작가 장 자크 상페는 자신의 책 ‘뉴욕 스케치’에서
뉴요커들의 긍정적인 말버릇을 관찰했다.
그들은 빤한 얘기인데도 습관처럼 상대의 말꼬리에 감탄사(!)를 붙이고, 물음표(?)를 달아준다.
이는 '내 말에 관심을 갖는다'라는 표시로 받아들여지고,
서로의 삶과 이야기를 격려해 주는 말 효과를 높인다.
이를테면, 누가
“이번에 터키를 다녀왔어요. 너무 좋았어요.”라고 말한다.
그러자 옆에서 “좋은 곳이죠. 나는 두 번 가 봤어요.”
이렇게 말을 받으면 일단 주춤하게 된다.
이럴 때 뉴요커들은 자기 경험을 내세우지 않고
“정말요? 어머, 좋았겠다!” “일정은 어땠어요?”
말머리를 계속 상대에게 돌려준다.
얼쑤 같은 추임새로 상대를 신나게 해주는, 뉴요커의 말 습관이 좋아 보이는 이유이다.
우리는 말할 때 느낌표(!)와 물음표(?)를 얼마나 사용하나요?
자기를 앞세운 대화를 하게 되면 상대의 말에 이러한 부호를 찍어주기가 어려워진다.
오늘도 내가 한 말을 돌아보면서 느낌표와 물음표가 인색했음을 깨닫는다.
내 말에 감탄하며 나의 감정과 안부를 물어주는 사람만큼 귀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말이란 닦을수록 빛나고 향기가 납니다. 말할 때도 역지사지(易地思之)가 필요하다.
말을 나눌 때는 상대방의 입장을 늘 염두에 두라고 한다.
적어도 실언이나 허언 같은 말실수는 막아야 한다.
그러면 덤으로 얻는 것도 있다.
“어쩌면 그리 말을 예쁘게 하세요?”
“福 들어올 말만 하시네요.”
정겨운 말은 모두를 기분 좋게 한다.
☞守口如甁, 防意如城".
(수구여병, 방의 여성) 주 문공
(朱文公) 말씀.
“입 지키기를 병과같이 하고, 뜻 막기를 성을 지키는 것처럼 하라.”
[명심보감 存心篇]
<옮겨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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