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고행자였던 공자
수많은 고행자 가운데 공자가 특히 존경받는 것은
힘든 역경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당당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살았기 때문이다.
"나는 15세에 배움에 뜻을 두었고
30세에 비로소 설 수 있었으며
40세에 미혹됨이 없었다.
50세에 천명을 알았고
60세에 귀에 들리는 것이 거슬림이 없었으며
70세에 마음이 하고자 하는 데로 행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
이 글은 공자의 일생을 그대로 보여 준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공자는 15세에 배움에 뜻을 두겠다는 인생 목표를 세웠다.
30세에는 자립하여 사회인으로서 자신이 서야 할 위치를 깨달았고
40세가 되어서야 비로소 자신의 진로에 확신을 가졌다.
참고로 그 당시 40세는 오늘날의 60세에 해당할 것이다.
이렇듯 공자는 처음부터 완벽한 깨달음을 얻은 사람이 아니며
인생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단련한 인물이다.
공자는 69세에 정치활동을 접고 고향으로 돌아가 제자 교육에 전념했다.
그는 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스스로 최선을 다하여 마지막까지 와, 더는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사람이 아니면
절대 도음을 주지 않는다.
마음속에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애가 타는 사람이 아니면 거들어 주지 않는다.
내가 예를 제시했을 때 바로 유추하여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사람은 더 가르칠 가치가 없다."
교육은 본인이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욕과 끊임없이 향상을 도모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공자는 공부에 남달리 강한 자발성을 보인 인물이다.
공자의 74년 인생은 불행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불우한 환경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기계발을 했다.
- 모리야 히로시, <중국 3천년의 인간력> 중에서 -